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트루먼 쇼 후기 리뷰 - 의미 해석

by №Ω☁︎☂︎☽☾ 2021. 5. 6.

트루먼 쇼가 시작하자마자 시리우스(Sirus)라고 적혀 있는 조명이 하늘에서 떨어진다. 시리우스 별은 우주에서 태양을 제외하고는 가장 밝은 별로 진리의 별을 의미한다. 가짜 별들이 있는 세상 속에서 진짜 세상으로 탈출하는 것을 그린 줄거리가 트루먼 쇼이다. 이밖에도 영화 곳곳에는 우리들에게 깊은 메시지를 주는 상징적인 요소들이 숨어있다. 이번 글에서는 트루먼쇼에 숨어있는 의미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1. 간접적인 통제

트루먼 쇼는 영화 속 예능프로그램이다. 크리스토퍼라는 감독 지휘 아래 트루먼은 태어났을 때부터 가짜 세계 속에서 삶을 살아간다. 30년 이란 시간 동안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이 현실이라고 믿고 있었던 데에는 간접적인 통제가 한몫을 한다. 아무리 큰 세트장이라 하더라도 바다를 건너가게 된다면 이 곳이 가짜 세상임을 알 수밖에 없다. 

그래서 트루먼이 어렸을 때 부터 여행을 가지 못 하도록 연출을 한다. 트루먼이 초등학생 시절 탐험가가 꿈이라고 하는 말에 선생님은 그 꿈을 짓밟고, 배를 타다가 아버지가 돌아가시는 장면을 만들어 트라우마를 심어준다. 이러한 장면들은 우리 스스로 현재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해 심오한 고민을 하게 만든다. 과연 우리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무언가는 스스로 만든 것일까? 혹은 어떤 타인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 (과거 나의 꿈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했던 선생님이 있었기에 더욱 깊이 생각하게 된 장면이다.) 

2. PPL 광고

영화 속 트루먼 쇼는 예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업의 광고 PPL이 중간중간 들어가 있다. 현실과는 어색한 분위기로 PPL을 하게 되는데 우리에게 큰 의미를 준다. 트루먼 쇼를 지켜보며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방청객들처럼 우리 또한 다양한 매체에서 광고들을 바라본다. 이 또한 첫 번째 간접적인 통제의 연장선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3. 끊어진 다리 위 친구

트루먼에게는 가장 친한 친구가 극 중에서 나온다. 가짜 세상에서 친구와 깊은 대화를 하는 장소로 항상 끊어진 다리 위 장면이 나온다. 끊어진 다리는 세상을 빠져나갈 수 있는 길을 방해한다. 결국 가장 친한 친구는 세상을 탈출하는 것을 방해하고 다리를 끊어버리는 존재를 의미한다. 참 아이러니하다. 트루먼은 가장 신뢰하는 사람으로 생각하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큰 방해자가 친구이다. 과연 우리의 주변은 어떨까?

4. 산타마리아 호

트루먼은 결국 바다라는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배를 타고 탈출 시도를 한다. 이 때 나오는 배의 이름은 산타마리아 호이다. 산타마리아 호는 대표적인 탐험가 콜럼버스의 배와 이름이 같다. 최초로 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 또한 바다 너머는 미지의 세계 그 자체였을 것이다. 어떤 것이 존재할지 모르기에 두려웠을 것이고, 누군가의 트라우마를 이겨내는 것보다 힘든 도전이었을 것이다. 그런 콜럼버스의 배인 산타마리아 호를 트루먼이 탄다는 것은 우리 가슴속에 강하게 무언가가 꽂힌다. 

5. 인사는 총 3번

트루먼 쇼의 명대사라고 하면 어떤 것이 있을까? 여러 명대사들이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쉽게 떠오르는 건 'Good Afternoon, Good Evening, Good Night' 일 것이다. 혹시 영화 속에서 딱 3번만 인사하는 것을 눈치챘는가? 각각 인사를 할 때 마다 영화의 전개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초반 부 첫번째 인사를 하고부터는 가짜 세상을 이미 현실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트루먼의 일상이 보인다. 여러 의심되는 부분들이 곳곳에서 나타나지만, 트루먼은 크게 의심을 하지 않는다. 타의적인 통제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트루먼 자신조차도 진실을 외면하는 모습을 보인다. 

영화 중반 부 두번째 인사를 하고 나서는 가짜 세상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아내의 PPL 광고가 더 어색하게 보이고, 여행을 가려고 하면 차가 막히고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통제하는 것들이 느껴진다. 

영화 마지막 세번째 인사는 정말 명장면 중 명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Good Night 자기 전 하는 인사처럼 트루먼 인생에서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바깥세상으로 나간다. 

 

태풍 꿈 해몽 23가지 총정리

 

태풍 꿈 해몽 23가지 총정리 - 꿈직모

꿈은 오랫동안 인간의 마음을 매료시켜 왔으며, 종종 우리 내면에 깊숙이 자리 잡은 숨겨진 진실과 감정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수세기 동안 사람들을 매료시키기도 하고 두려움에 떨게 하기도

ggumjikmo.com

 

댓글